2021년 부천 김포지역 TBI 면접 CONTEST에서 대학부로 참가한 김포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서*영 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영 학생은, “장래희망으로 피해자 범죄심리분석관, 경찰공무원, 청원경찰에 관심이 많고, 열심히 준비해서 최선을 다할께요.”라고 말하면서,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준비는 평상시에 숙달되어 있어야 함을 새삼 깨달았다고 이야기했다.
청원경찰은 국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원주와 관할하는 경찰서장의 감독을 받아 그 경비구역만의 경비를 목적으로 필요한 범위에서 경찰관 직무집행법에 따른 경찰관의 직무를 수행한다.
청경은 법에 따라 정년이 보장되고 국가중요시설을 방호한다는 자부심에 경찰학과나 경호학과 학생들의 선호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무기소지가 가능한 청원경찰은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고 체력검정, 필기시험(서류전형), 면접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김포대 경찰행정과 이강민 학과장은 "경찰공무원뿐만 아니라 청원경찰의 입직을 위해 체력측정에 필요한 테스트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서류전형에서의 고득점에 필요한 관련자격증을 의무적으로 취득, 면접대비 실전 취업패키지 동아리를 운영하며 청원경찰 준비생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청원경찰 외부심사위원으로 참여했던 김포대 양승돈교수는 면접은 개인사항 평가, 윤리, 준법정신, 근무관련, 지역의 현황 등을 토대로 3~5분 정도 면접위원들이 평가를 한다고 전했다.
또한 평가배점표는 청원경찰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성실성, 창의력, 의지력 및 발전가능성으로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양 교수는 3배수의 서류합격생 중에서 최종면접에서 합격자를 선정하는데 면접점수가 당락을 결정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므로 합격을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에듀잡뉴스